본문 바로가기

눈건강정보

몸에도 좋고, 눈에는 더 좋은 ‘눈건강식품’

 

 

 

 

5월은 가정의 달입니다. 어린이날부터 어버이날까지 함께 있어 지출도 많지만 가족의 정을 다시 새겨볼 수 있는 시기인데요. 특히 부모님 선물로 건강보조식품이나 기능식품의 매출이 매우 높은 기간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얼마 전 대한민국을 뒤 흔들었던 ‘백수오’ 파동은 이엽우피소의 유해성 논란으로 불을 지피면서 구매자들의 소송불사로까지 번졌는데요.

이는 단순한 유해성 논란을 넘어서 건강에 대한 염려가 얼마나 큰 지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예가 아닐까 합니다.

 

이번 파동으로 백수오는 물론 기타 건강식품을 재배하는 농가는 매출저하로 경작을 포기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신뢰와 믿음으로 생산되는 먹을거리와 건강식품이 잘못된 재료로 인해 소비자를 기만하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건강식품’ 눈에도 양보해주세요

일부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인해 모든 건강식품이나 영양제의 복용을 중단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몸에 좋은 제품을 찾아서 드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온누리스마일안과가 눈에 좋은 건강 식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나를 빼놓고 눈 건강을 논하지 말라”  ‘루테인’
루테인은 광합성을 돕는 식물 색소이자,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 성분의 하나로 인체에서는 합성되지 않고 음식을 통해서 체내로 흡수됩니다. 흡수된 성분 대부분은 눈의 망막과 수정체에 축적하게 됩니다. 이곳에 축적된 루테인 성분은 강한 자외선이나 외부에서 들어오는 청색광(스마트폰에서 나오는 강한 블루라이트)를 대신 흡수해 눈을 보호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소 꾸준히 루테인을 섭취한다면 눈이 외부 자극으로부터 대응하는 면역력이 길러질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급증하면서 그만큼 블루라이트에 노출되는 사람들도 많은데요. 청색광이라고도 부르는 이 블루라이트는 눈에서 활성산소의 증가를 일으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활성산소는 노화를 촉진하는 물질로 안구의 급격한 노화역시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망막 등의 산화를 통해 세포를 파괴하게 되는 것입니다.

일본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짧은 파장의 푸른 광선은 활성산소량을 40%이상 급증시켜 망막 세포의 80%가 소멸됐고, 청색광선은 장시간 사용하는 스마트폰, 노트북, TV 에 노출되는데 특히나 스마트폰의 노출량은 노트북의 2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루테인의 역할은 눈의 피로 회복, 시력개선과 노안예방, 백내장, 황반변성 예방과 개선, 녹내장 예방은 물론 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루테인이 많은 식품은 녹황색 채소로 알려진 케일, 시금치, 브로콜리, 양상추, 호박, 콩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평소 시금치를 많이 먹는 사람일수록 백내장에 걸리는 비율이 낮다는 연구 결과도 있었습니다.

 

“안티에이징, 안구 나이도 젊어질 수 있어요” ‘베타 카로틴’
사람의 눈은 40세를 기점으로 서서히 노화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외상 등의 외부 환경의 영향에 따라 이른 나이에서도 노화가 발생합니다. 이때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가 눈에 얼마나 배출되는냐에 따라서 노화의 속도와 정도가 정해지는데요. 평소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식품을 꾸준히 섭취한다면 안구의 노화도 늦출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베타카로틴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대표 영양소로, 녹황색 채소인 고구마에 많이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두루 만히 들어있어 꾸준히 드시면 노화촉진 요소인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몸 속 활성산소는 그만, 촉촉한 안구에도 건강을 주세요” ‘비타민A’
평소 피로회복이나 노화예방을 위해 즐겨먹는 비타민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타민C일 것입니다. 하지만 비타민은 성분과 역할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있는데요. 특히 안구건조증이 있는 분들이라면 비타민A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비타민A가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당근을 꼽을 수 있는데요. 당근은 비타민A는 물론 루테인까지 다량 함유되어 있으니 눈에 특히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비타민C의 보고로 알려진 오렌지에는 비타민A, 섬유질또한 풍부합니다.

하지만 비타민A를 과잉 섭취할 경우에는 황달, 메스꺼움, 구토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일일 권장량을 확인하신 후에 드시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성인기준 하루 권장량은 5000IU 정도 된다고 합니다.

 

 

온누리스마일안과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