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건강정보

온누리스마일안과의 안구건조증 예방법

 

 

 

<온누리스마일안과>
겨울 내 눈을 괴롭히는 안구건조증

 

일기예보를 유심히 보는 분들 많으시죠? 비가 온다고 하면 우산을 준비해야 하고, 눈이 온다고 하면 조금 더 따뜻하게 옷을 입어야 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올 겨울은 유난히 눈 소식도 적고, 비 소식도 적습니다. 일기예보에서 사실상 겨울이 이대로 끝날 것이고 서서히 기온이 올라갈 것이라고 했습니다.

 

마른 겨울이 계속 된다는 이야기인데요. 마른 날씨에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신 분들이라면 더욱 건조한 눈 때문에 불편을 겪으실 것입니다.

 

 

 

 

겨울이 되면 유난히 눈이 침침하고, 뻑뻑하다고 호소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더 주의가 필요해요. 겨울이 되면 바깥 활동을 줄이고 실내 활동이 늘어나는데, 실내 습도를 낮게 유지하면 피부는 물론 안구까지 더욱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했던 가습기로 인한 피해가 늘면서 가습기를 사용하는 가정이나 회사가 줄어들어 실내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 되었습니다.

 

 

 

 

# 건조한 겨울, 더 건조한 실내 ‘안구건조증 심화’
연말연시, 월말 월초가 되면 새해 업무계획을 세우기 위해 바쁜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특히 야근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때일수록 실내 습도를 잘 유지하셔야 합니다. 피곤이 누적되면 눈의 피로도가 심해지는 만큼 평소 안구건조증이 없는 분들이라도 뻑뻑함이나 이물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인 건조함이 느껴지는 경우라면 눈을 깜빡거리는 안구 스트레칭이나 인공눈물, 온찜찔을 통해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지만 평소 안구건조증을 앓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증상이 더욱 악화되지는 않았는지 진단을 받으시고 필요한 치료를 병행하시는 것이 안구 건강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구건조증이면 무조건 눈물이 나지 않아 안구가 건조할 거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눈물을 흘리지 않는 것만이 아니라, 눈물은 잘 흘리지만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거나 과도하게 증발할 때의 증상이 안구건조증과 같습니다. 또 안구에 상처가 있거나 염증이 있을 경우라면 안구건조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 치료, 건조하면 다 안구건조증?
안구 건조증에 걸리면 안구 운동을 했을 때 유난히 건조하다는 느낌을 받으시게 됩니다. 또 눈에 먼지 같은 이물질이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될 텐데요. 이런 증상을 방치하면 안구 표면의 건조도가 심해지면서 상처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심해져, 각막이나 결막에 상처가 생긴 이후라면 반드시 안과 전문의의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상처를 방치하면 상처를 악화시킬 수 있고, 이는 치료를 더욱 어렵게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안구에 염증이 생겼다면, 염증을 개선하는 안약이나 치료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보통 안구건조증이 심해 방치하다 뒤늦게 안과에 내원하시는 경우 눈꺼풀 염증을 동반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초기에 치료를 했더라면 눈꺼풀 염증은 생기지 않았을 것입니다.

 

 

 

# 촉촉한 안구 생활을 위한 팁
안구 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높이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가습기 사용이 부담스럽다면 수경재배 화초를 사무실이나 거실에 두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이 증발하면서 실내 습도를 어느정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자기 전에는 수건을 두어 장 적셔 머리맡에 걸어주시면 밤새 촉촉한 실내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난방비를 절감한다는 차원에서 무조건 환기를 하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지만 실내에 미세먼지가 많으면 또 다른 눈병을 유발할 수 있으니 아침 저녁으로 환기를 통해 신선한 공기를 실내에 유입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누리스마일안과 홈페이지 바로가기